View

[Java] 3/13 시험

산누 2020. 3. 16. 09:18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OOP)의 다형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상속을 이용한 기술로 하나의 부모 타입의 참조변수로 상속 관계에 있는 여러 자식 타입 객체를 다루는 기술이다.

다향성의 전제조건은 상속이다. 상속관계의 조상 클래스 타입의 참조변수로 자손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참조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2. 오버라이딩과 오버로딩의 차이점 5가지를 기술하시오.

  • 오버라이딩은 후손 클래스에서 메소드를 정의하고, 오버로딩은 같은 클래스에서 메소드를 정의한다.
  • 오버라이딩은 부모 클래스의 메소드와 매개변수의 타입, 개수, 순서가 일치해야 하고, 오버로딩은 매개변수의 타입, 개수, 순서가 달라야 한다.
  • 오버라이딩은 부모 클래스의 메소드와 리턴타입이 동일해야 하고, 오버로딩은 어떠한 리턴 타입도 가능하다.
  • 오버라이딩의 접근제한자는 부모 클래스의 메소드와 같거나 더 넓은 범위여야 하나, 오버로딩은 어떠한 접근 제한자도 가능하다.
  • 오버라이딩은 예외 발생 시 같은 예외 형식이거나, 더 구체적인 예외 형식이어야 하지만, 오버로딩은 예외 형식이 상관 없다.

3. 객체지향프로그래밍(OOP)의 상속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다른 클래스가 가지고 있는 멤버들을 새로 만들 클래스에서 직접 만들지 않고 상속을 받음으로써 새 클래스가 자신의 멤버처럼 사용할 수 있게 만든 기술

4. 자동형변환이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연산시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형을 변환하는 것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갑의 범위가 작은데이터 타입에서 값의 범위가 큰데이터 타입으로 변환될 때 자동형변환이 일어난다.

728x90
Share Link
reply
«   2024/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